경제신문 읽는법 [부제 : 무엇을 중심으로 읽어야 하는가] 

글 순서 

1. 경제 신문 읽는법 모르면 생기는 일

2. 경제 신문 읽을 때 파악할 내용

3. 경제 신문 읽을 때 주의할 점

 

1. 경제 신문 읽는법 모르면 생기는 일

 

많은 이들이 자기는 경제 신문을 읽고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제대로 속사정을 파헤쳐보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활용해서 인터넷 뉴스 몇 개 본 것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오늘 하루 경제 관련 뉴스 몇 개 봤으니 '경제 신문 봤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한 뉴스 열람의 경우, 편협된 취향과 지식에 기반해 내가 읽고 싶은 내용만 훝어본 것에 불과합니다. 요즘 잘 팔리는 제품 소식, 잘 나가는 회사 소식 몇 개 읽고 요즘 경제를 조금이나마 알았다고 불필요한 근자감을 1스택 획득한 것입니다. 또는 요즘 망해가는 시장 현황 등, 고통 받는 경제 인구의 이야기를 접하면서 오늘 이렇게 가혹한 세상을 알아간다고 자조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을 과연 진짜 경제 신문을 읽은 것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우리는 경제 신문을 왜 봐야 할까요? 경제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 흐름을 조금이나마 추측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경제 신문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2. 경제 신문 읽을 때 파악할 내용

 

1) 국내 경제 동향 관련 기사

 

경제 신문을 볼 때 가장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바로 '국내 경제 동향 관련 기사'입니다. 대표적으로 수출의 증가 및 감소, 시중 금리 변동, 물가상승률 변동 등의 지표들이 있습니다.

 

2) 국제 경제 동향 관련 기사

 

자국의 경제 상황 못지 않게 글로벌 경제 흐름 역시 중요합니다. 대한민국 역시 수출입을 하기 때문에 자국 경제는 해외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그래서 국제 경제의 움직임, 국내 기업의 해외 투자, 외국과의 무역 등 소식을 알아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석유 문제나 국제 통화 문제는 중요합니다.

3) 재정 활동 관련 기사

 

국가는 국내 경제 유지를 위해 세금을 거두고, 그것을 활용해 공공적인 사업을 행합니다. 특히 국가의 재정 활동, 예산 투입 관련 기사는 주의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국가의 재정 지출이 지역 경제와 민간 기업 동향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4) 금융 시장 동향 관련 기사

 

현대 자본주의 운영 및 유지에 큰 일조를 하는 화폐 경제 역시 중요합니다. 화폐 흐름에 관한 보도, 특히 금리와 돈의 순환 등 기사는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증권 시장 관련 기사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주로 관심을 가질 만한 부분이 바로 증권 시장 관련 기사입니다. 증권 시장 내에서 거래되는 주식, 채권 등의 가격 변동은 주식 투자자 외 사람들에게도 중요합니다. 해당 주가 변동 원인을 고찰하면서 현재 경제 흐름을 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기업 경영 관련 기사

 

기업의 영업 실적, 신제품 공개, 기업 도산, 신규 투자 계획, 경영진 인사 등의 내용이 경제 신문에 실립니다. 특히 국가 경제 차지 비중이 높은 대기업의 특이사항 및 이슈는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3. 경제 신문 읽을 때 주의할 점

 

요즘의 경제 변화는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하고 급속하게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제 움직임에 무관심하면 직장이나 일상 생활에서 적지 않은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정보를 즉시에 받아들이고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경제 신문을 일어야 합니다.

 

경제 신문을 읽을 때 주의할 점은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하겠습니다.

+ Recent posts